살아가는 이야기2017. 12. 19. 22:43


안남미 밥짓기 (인디카쌀) 꿀팁!


안녕하세요! 오늘은 안남미 인디카쌀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합니다. 우리가 흔히 먹는 밥은 자포니카쌀로 일본, 중국도 먹는 세계3대 벼 중에 하나인데요. 오늘 포스팅 주제인 안남미라고도 불리는 인디카쌀은 전 세계의 90%의 쌀 생산량을 차지하는 찰기가 없는 길쭉길쭉한 쌀알입니다. 먼저 알랑미라고도 불리는 인디카쌀, 안남미 밥짓기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.



쌀의 길에 따라 크게 세가지 종으로 나뉘는데요. 1) 자포니카 쌀 2) 인디카 쌀 3) 자바니카 쌀로 나눌 수 있습니다. 우리가 먹는 것은 자포니카 쌀이며 자바니카의 길이가 조금 더 긴 편입니다. 인디카 쌀은 세 종의 쌀 중에서 제일 긴 장립형으로 밥 그릇용 보다는 접시에 먹는 카레나 오므라이스 등의 접시요리 더 잘 맞습니다. 태국이나 필리핀, 인도네시아 등에서 주로 생산됩니다.


통통한 우리가 주로먹는 자포니카 쌀과 달리, 찰기가 없고 길쭉한 인디카쌀 안남미의 모습을 비교해보자면..

이런 모습입니다. 왼쪽이 태국쌀로 많이 알고있는 인디카 쌀 안남미, 오른쪽은 우리가 먹는 자포니카 쌀입니다. 우리나라 쌀은 짧고 통통하죠? 밥을 지어 놓으면 찰기가 많아 밥그릇 요리에 더 적합합니다. 참고로 인디카 쌀인 인남미는 알랑미, 태국쌀, 베트남 쌀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.


 

인터넷 안남미 레시피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인 경우의 안남미 밥짓기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.

안남미 밥짓기를 위해 준비할 것

안남미 일반 쌀컵으로 2컵정도 준비합니다.

쌀의 1.5배~2배 물 넣기 (비율 쌀1 : 1.5~2)

원할 경우에 소금 1/4 티스푼(ts), 올리브오일 2티스푼(ts) 을 더 넣을 수 있습니다.

안남미 밥짓기 방법은? 

안남미는 찰기가 없기 때문에 물에 불리면 더 부서지기 쉬우므로 물에 씻는 정도로 충분합니다. 밥짓는 방법은 냄비와 밥솥으로 두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.


1. 냄비에 밥짓기

1) 쌀을 불리지 않고 씻은 후, 쌀의 1.5배~2배 정도의 물을 붓습니다.

2) 센불에 5~10분 푹 끓이는데, 중요한 것은 끓는동안 바닥에 달라붙지않게 주걱을 이용해 저어줍니다.

3) 약 10분정도 끓이다가 쌀이 익으면 불을 끈 후, 체에다 남은 물을 걸러냅니다.

물을 걸러낸 후 밥을 냄비에 다시 넣어 5분~10분 뜸을 들입니다.

또는 끓이다가 쌀이 익으면 약불에서 3~5분정도 더 끓인 후, 뚜껑을 덮은 상태로 5분~10분 더 뜸을 들입니다.


2. 전기밥솥에 밥짓기

1) 전기밥솥 또는 압력밥솥에 안남미 쌀을 넣습니다.

2) 물을 쌀의 1.5~2배 정도 넣은 후 전기밥솥의 경우 취사 또는 만능찜기능을 이용하기도 합니다.

전기밥솥으로 인남미 밥짓기는 참 쉽죠?


꿀팁!

1) 자스민 차를 이용할 경우 베트남에 온 기분이 난답니다. 동남아 여행 다녀오신 분들 중에서 베트남, 태국 등 동남아 여행의 추억을 느끼고 싶으신 분들, 베트남 요리 맛을 집에서 보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자스민 차를 이용해 시도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. 

2)  2번째 쌀뜨물로 밥을 하면 더 고소하다!

3) 팬에 버터, 계란, 소금을 기호에 맞게 소량 넣어 볶아서 먹으면 꿀 맛! 안남미는 수분 함량이 낮아 볶음밥으로 더 좋기 때문에 프라이팬에 버터나 소금을 이용하여 볶아 먹으면 맛이 더 좋습니다.

안남미 다이어트 쌀!?

인디카쌀 안남미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많죠. 확실히 소화가 잘 되고, 금방 허기지기에 소화가 잘 되기때문에 소화불량, 위장장애에도 좋다고 많이들 생각합니다. 또 안남미 다이어트 방법으로는 안남미로 밥을 지은 후 냉장한 뒤 다시 따뜻하게 조리하여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. 남미는 다이어트 쌀이라고도 불릴 만큼 체중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다이어트 관심있으신 분들은 안남미 쌀 다이어트가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시고 다이어트하는데에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 


오늘은 안남미 밥짓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도움이 되셨나요? 이 포스팅이 유용했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하트 버튼을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. 감사합니다.

Posted by 디지털 노마드